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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이키 2부
    부자를 알라/부자를 알라 - 기업편 2021. 6. 10.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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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키 조직구조>

     

    Nike Inc. 의 조직 구조의 특성은 성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지리적 분할을 통합하는 매트릭스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Nike의 매트릭스 구조의 관리 책임은 사업 단위 (의류, 신발 및 장비) 및 기능 (인적 자원, 재무, 마케팅, 영업 및 운영)에 따라 분류된다.

     

    출처 - FourWeekMBA

     

    Nike의 조직 구조에서 주목할만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기업 리더십

     

    Nike의 계층 구조의 맨 위에는 글로벌 기업 리더십이 있다.

     

     여기에는 회사에 글로벌 영향을 미치는 기업 결정을 내리는 관리자들이 포함되며

     

    그들은 미국 오레곤에 있는 회사 본사에 사무실을 두고

     

    마국, 미주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운영 관리를 담당한다.

     

    아래의 각 그룹은 사장, 부사장 또는 최고 책임자가 이끌고 있다.

     

    Nike brand.

    Finance.

    Global 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and legal.

    Office of the President and CEO of Nike Inc.

    Global sports marketing.

    Operations.

    Product and merchandising.

     

    Nike 경영진은 이 구조를 통해 직원이 소비자 요구를 우선시하는 능률적인 회사 문화를 식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또한 회사가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가치 있고 세계화되고 즉시 인식 가능한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2. 지역 본부

     

    지역 본부는 Nike, Inc. 의 주요 조직 구조 특성이다.

     

    EMEA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27개국의 운영네덜란드에 있는 중앙 집중식 유럽 본사에서 관리한다.

     

    EMEA는 프랑스, ​​이베리아, 이탈리아, 북유럽, 영국 및 아일랜드, AGSS (오스트리아, 독일, 슬로베니아, 스위스) 및 CEMEA (중부 유럽, 중동, 아프리카)를 포함한 하위 지역으로 더 세분화된다.

     

    각 고위 관리자의 직속 직원수를 관리하여 복잡성을 줄인다.

     

    하위 지역은 반자율적인 지리적 분할로

     

    장점은 Nike 운동화, 의류 및 장비에 대한 지역 시장별 소비자 선호도를 유연하게 충족할 수 있다.

     

    국가 자체가 그룹화되는 방식을 검토하여 더욱 간소화된 것으로 보인다.

     

    3. 지역 매트릭스 구조 및 자회사

     

    Nike의 매트릭스 구조는 지역 및 하위 지역에서도 나타난다.

     

    관리 책임은 다음에 따라 분류된다.

     

    사업 단위 – 의류, 신발 및 장비

    기능 – 인적 자원, 재무, 마케팅, 영업 및 운영

     

    조직 구조 특성상 직원은 두 명의 관리자에게 보고 해야 한다.

     

    Nike에는 Umbro, Cole Haan, Converse 및 Hurley를 포함하여 54개의 자회사가 있다.

     

    하위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자회사는 일정 수준의 자율성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지역 또는 글로벌 본사에서 설정한 제한을 초과하는 프로젝트는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회사는 국가 수준에서 자유롭게 운영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결정에는 지역 계획 또는 적응 전략의 구현이 포함될 수 있다.

     

    출처 - https://url.kr/9fztxn

    < 마케팅 전략 >

     

    1. 신중하게 제품 배치

     

    Nike는 다각적  마케팅 전략으로 오랫동안 구축해온 스포츠웨어 브랜드로서의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신발은 세 가지 여야 합니다. 가볍고 편안해야 하며 멀리 나가야 합니다." -Nike의 공동 창립자 Bill Bowerman.

     

    Nike의 경우 세분화는 프로 운동선수, 스포츠맨 또는 스포티하거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동참하려는 사람들이다.

     

    나이키 오너들은 세 가지 포인트로 브랜드 신발의 독창성을 선언했고,

     

    이를 통해 고객들은 나이키 신발을 구매할지 다른 브랜드를 찾을지 쉽게 결정할 수 있다.

     

    2. 감동적인 이야기 판매

     

    Nike는 부인할 수 없는 스토리텔링의 대가이다.

     

    Forbes의 영감을 주는 블로그에서 스토리 설계자인 Celinne Da Costa는 마케팅 전략에서 스토리 텔링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강조했다.

     

    -  다름

    - 소속감 

    - 임무 완료

     

    뛰어난 스토리 텔러인 Nike는 거의 50년 동안 모든 고객에게 소속감을 불러일으켰다.

     

    Nike는 스토리 텔링의 이유와 의미를 아주 일찍 이해했으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 전략을 지속적으로 따랐다.

     

    또한 브랜드의 기본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대상 소비자의 열망, 목표 또는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작성하는 아이디어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힘 활용

     

    Nike의 많은 고객이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의 회원이라는 사실 때문에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과 연결하고 가능한 한 빨리

     

    브랜드 인지도를 얻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Nike의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살펴보면 브랜드가 얼마나 성공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는 1억 3천8백만, 트위터의 팔로워는 830만 명(가장 많이 팔리는 두 개의 활성 채널).

     

    Nike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사용된 전술은 다음과 같다.

     

    - 유명 인사와 공동 작업

    - 사용자 제작 콘텐츠 사용

    - 고객의 대화에 등장

    - 소셜 미디어 채널에 스토리 텔링 배포

     

    4. 쉽고 흥미로운 온라인 구매 보장

     

    "디지털은 우리가 소매업의 미래를 창조하는 방법을 촉진하고 있습니다."-Nike CEO Jon Donahoe

     

    CNBC에 따르면 Nike의 온라인 판매량은 2020년 9월 업데이트된 총매출의 50% 이상에 도달했다.

     

    Nike의 전자 상거래 전략이 크게 발전했다.

     

    - 대담한 브랜드 웹 사이트 디자인

     

    Nike는 항상 마케팅 전략의 이미지에 중점을 두었다.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제품과 모델의 놀라운 이미지를 볼 수 있으며

     

    "선수"의 생생한 라이프 스타일을 이끌고 있다.

     

    이 전략은 Nike의 브랜딩 이미지를 방문자의 마음에 추가로 구현하여

     

    독특하고 젊은 스포츠 브랜드의 인상을 남긴다.

     

    - 스마트 제품 추천

     

    Nike의 경우 소비자가 자신의 경험에 만족하도록 만드는 것은 현명한 제품 권장 사항이다.

     

     Nike 웹 사이트는 방문자가 보고 있는 제품에 관련 제품을 자동으로 추천한다.

     

    - 유용하고 논리적인 세부 제품 필터링

     

    소비자는 크기, 브랜드, 유형, 적절한 날씨, 아이콘, 소재, 기술, 높이, 너비 등과 같은

     

    다양한 측면으로 제품을 정렬할 수 있다.

     

    운동화 및 의류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Nike는

     

    소비자가 제품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까다롭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기능을 앱과 함께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에 적용하고 방문자를 더 오래 유지한다.

     

    - 로열티 프로그램

     

    2017년 Nike의 로열티 프로그램에는 웹 사이트에서

     

    게스트 구매자보다 거의 3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 1억 명 이상의 회원이 있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Nike는 보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전자 상거래에서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 중 하나로 미세 조정했다.

     

    로열티 프로그램의 혜택에는

     

    독점 제품, 스포츠 이벤트 티켓 우선 이용, 제품 출시 조기 이용, 앱을 통한 활동에 대한 보상, 교육 및 운동에 대한 전문가 조언, 생일 특별 행사 그리고 무료 배달

     

    등이 포함된다.

     

    - 교활한 후속 이메일

     

    이메일은 가입, 리뷰, 성공적인 구매, 배송, 뉴스 레터, 연말연시 이벤트 등과 같은

     

    고객 여정 중 많은 접점에 대한 자동 응답 역할을 한다.

     

    이러한 후속 이메일을 통해 고객은 받은 편지함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Nike의 이벤트를 쉽게 쇼핑하고 확인할 수 있다.

     

    - 제품 분석에 투자

     

    회사는 제품과 서비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출처에서 수집한 고객 행동 데이터에 의존한다.

     

    Nike의 개발 또는 마케팅 팀에 속해 있지 않더라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리소스를 맡을 수 있다.

     

    유행 분석

    기여 분석

    여정 분석

    고객 유지 분석

     

    Nike는 현재 마케팅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인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제품 분석은 Nike의 개발 및 마케팅 팀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출처 - https://url.kr/wcgi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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