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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부자를 알라/부자를 알라 - 기업편 2021. 6. 8. 11:41반응형
나이키
Nike, Inc. 는 신발, 의류, 장비, 액세서리 및 서비스의 디자인, 개발, 제조 및 전 세계 마케팅 및 판매에 종사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이다.
이 회사는 포틀랜드 대도시 지역의 오리건 주 Beaverton 근처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회사는 2020 회계 연도 (2020 년 5 월 31 일 종료)에 미화 372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 세계 최대의 운동화 및 의류 공급 업체이자 스포츠 장비의 주요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는 1964년 1월 25일 Bill Bowerman과 Phil Knight에 의해 "Blue Ribbon Sports"로 설립되었으며
공식적으로 1971년 5월 30일에 Nike, Inc.가되었다.
회사 이름은 그리스의 승리의 여신 Nike에서 이름을 따왔다.
2020년 전 세계적으로 76,700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2020년에는 이 브랜드만으로도 320억 달러가 넘는 가치가 평가되어 스포츠 비즈니스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가 되었다.
Nike는 총매출 기준으로 2021년 현재 Fortune 500대 미국 기업 중 85위를 차지했다.
나이키의 역사
원래 블루리본 스포츠 (BRS)로 알려진 Nike는 1964년 1월 25일 오레곤 대학의 트랙 운동선수인 Phil Knight과 그의 코치인 Bill Bowerman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처음에 오리건 주 유진에서 일본 신발 제조업체인 Onitsuka Tiger의 유통 업체로 운영되었으며,
대부분의 판매는 육상경기대회에서 이루어졌으며 Knight의 자동차에서 이루어졌다.
사업 첫해에 BRS는 1,300켤레의 일본 운동화를 판매하여 8,00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1965년 매출은 2만 달러에 달했다.
1966년 BRS는 캘리포니아 산타 모니카의 3107 Pico Boulevard에 첫 번째 소매점을 열었다.
1967년 매출 증가로 인해 BRS는 매사추세츠 주 웰즐리의 동부 해안에서 소매 및 유통 사업을 확장했다.
1971년, BRS와 Onitsuka Tiger의 관계는 끝났다.
BRS는 Nike로 리브랜딩 된 자체 신발 라인을 출시할 준비를 했으며,
Carolyn Davidson이 새로 디자인한 Swoosh를 가졌다.
Swoosh는 1971년 6월 18일 Nike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1974년 1월 22일에 미국 특허 및 상표 사무소에 등록되었다.
1980년까지 Nike는 미국 운동화 시장에서 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그해 12월에 상장되었다.
Nike의 주요 광고 대행사인 Wieden + Kennedy는 많은 인쇄 및 TV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Nike와 협력해왔으며
Wieden + Kennedy는 여전히 Nike의 주요 광고 대행사로 남아있다.
1988년 Nike광고 캠페인의 "Just Do It"은 Advertising Age에서 20세기 상위 5대 광고 슬로건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Smithsonian Institution에 보관되었다.
Wieden은 슬로건에 대한 영감을 *Gary Gilmore가 처형되기 전 마지막으로 한 말인 "Let 's do it"이라고 한다.
*Gary Gilmore: 미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사형수
1980년대 동안 Nike는 전 세계의 많은 스포츠와 지역을 포함하기 위해 제품 라인을 확장했다.
1990년 Nike는 오리건 주 비버튼에 있는 8개 건물의 세계 본부 캠퍼스로 이전했다.
Phil Knight는 2015년 중반에 2016년 Nike 회장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발표했고
그는 2016년 6월 30일 공식적으로 회사의 모든 업무에서 물러났다.
2018년 3월 15일 회사 공개 발표에서 Nike CEO Mark Parker는 최고 경영자의 잠재적 후계자로 여겨지는 Nike 최고 경영진인 Trevor Edwards가 Nike의 브랜드 사장직을 포기하고 8월에 은퇴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10월 John Donahoe가 차기 CEO로 발표되었으며
2020년 1월 13일에 Parker를 계승했다.
2019년 11월에 이 회사는 Amazon을 통한 직접 판매를 중단하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에 더욱 집중했다.
2020년 3월 Nike는 COVID-19 발발로 인해 매장 폐쇄와 관련된 중국 판매가 5%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6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동시에 2020년 1분기 온라인 매출은 36% 성장했다.
또한 개인 트레이닝 앱 매출은 중국에서 8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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