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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주식회사 2부부자를 알라/부자를 알라 - 기업편 2021. 4. 9. 00:39반응형
<애플 조직 구조>
애플 조직 구조는 계층적이고 기능적인 구조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창업자이자 전 CEO 인 스티브 잡스가 자신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실현하고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했다.
2011년 8월 팀 쿡이 리더십 역할을 맡은 이후 애플의 조직 구조는 일부 수정되었다.
특히 팀 쿡은 다양한 수준에서 혁신과 창의성을 장려하기 위해 의사 결정의 분산화를 어느 정도 수용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조는 대체로 계층 구조로 남아 있다.
애플 조직 구조를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플 조직 구조에는 다음 네 가지 주요 기능이 있다.
1. 계층적 조직 구조
전 세계적으로 132,000명의 정규직 직원으로 구성된 막대한 규모의 기업은 계층적 조직 구조를 준수하는 것이 좋다.
팀 쿡은 2011년에 최고 직을 맡은 이후로 애플 기업 구조에 상당한 변화를 도입했지만, 구조는 여전히 여러 계층의 관리를 통해 매우 계층적이다.
애플 계층적 조직 구조의 장점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대해 고위 경영진이 지닌 엄격한 통제가 있다.
또한 승진 기회는 직원들이 잘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명확한 수준의 권한과 책임이 있다.
2. 제품 기반 그룹화
제품 기반 그룹화는 애플 조직 구조의 중요한 기능이다.
다국적 기술 회사인 애플은 회사의 운영을 다음과 같은 제품 기반 그룹으로 나눈다 :
🔹서비스
(이 그룹에는 App Store, ApplePay, iCloud 및 Apple Music이 포함된다.)
🔹 맥
🔹아이폰
🔹 iPad
🔹기타 제품
(이 그룹에는 Apple TV, iWatch, 헤드폰, 케이스, 디스플레이, 저장 장치 및 기타 다양한 연결 및 컴퓨팅 제품 및 소모품이 포함된다.)
3. 다른 그룹과 부서 간의 협력
애플은 다양한 그룹과 부서 간에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협업을 유지한다.
iPad, iPhone, iPad, Apple TV 및 iWatch와 같은 애플 포트폴리오 내의 각 제품은 제품 기반 그룹들의 공동 작업의 결과다.
4. 기능적 조직
기능 조직은 애플 구조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이다.
기능적 조직 구조는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에게 흔하지 않지만 거대 기술 기업인 애플의 기업 구조의 현재 패턴에서는 유용하다.
특히, 다른 많은 대기업과는 달리 애플의 생산부문장간에 자원을 두고 싸우는 일이 없다.
또한 R & D 고위 임원의 보너스가 특정 제품의 수익이 아닌 회사 전체의 재무 성과에 기반한다.
따라서 애플의 경영진은 중소기업과 유사하게 비즈니스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출처- url.kr/yvxigc
< 마케팅 전략 >
Apple 마케팅 전략은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항상 알 수는 없다는 설립자 Steve Jobs의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다국적 기술 회사는 고객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수행하는 대신 제품에 혁신적인 기능을 설치하여 고객이 Apple 제품을 원하게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
Apple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를 미니멀하면서도 매우 효율적인 방식으로 표현한다.
마케팅의 Apple 7P는 마케팅 믹스의 제품 요소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회사의 세분화 타게팅 및 포지셔닝 계획은 프리미엄 제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더욱이 Apple Inc. 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는 인쇄 및 미디어 광고와 Apple Stores의 개인 판매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회사는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판매 프로모션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Apple 마케팅 전략은 다음을 통합한다.
1. 매력적인 가치 제안에 중점을 둡니다.
Apple의 가치 제안은 "더 작은 패키지로 즉시 작동하는 아름다운 디자인"이다.
매출 기준 세계 최대 IT 기업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서 고유 한 가치 제안을 강조함으로써 경쟁 업체와의 가격 전쟁을 피할 수 있었다.
Apple은 디자인 회사, 미디어 플랫폼, 출판 회사, 소프트웨어 강국 및 컴퓨터 제조업체라는 점에서 독특한 회사이다.
이러한 위치를 통해 회사는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고객 부분을 대상으로 가치 제안을 전달할 수 있다.
2. 제품 배치의 효과적인 사용
Apple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특징은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 IT 기업이 Google 또는 Facebook에서 클릭당 지불 (PPC) 온라인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 Apple의 마케팅 전략은 주로 제품 배치 (특히 유명인 및 인기 프로그램과 함께)와 미디어의 긍정적인 리뷰로 인한 버즈라는 두 가지 기둥에 의존한다.
Apple의 제품 배치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사례는 영화 Transformers 4, Birdman, The Verge, Birdman and Boyhood뿐만 아니라 Saturday Night Live 및 The Daily Show와 같은 저명한 TV 프로그램이다.
3. 미디어의 긍정적 인 리뷰
Apple은 소셜 미디어뿐 아니라 전통적 미디어에서도 긍정적 인 리뷰를 통해 생성된 버즈를 체계적으로 활용한다.
이 회사는 제품 및 서비스의 높은 품질과 고급 기능 및 사양으로 인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다국적 기술 회사는 소셜 미디어에서 긍정적 인 리뷰를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예를 들어, Apple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iPhone을 선택한 기술과 주류 언론 매체에 전송하여 휴대폰이 판매되기 전에 리뷰를 게시할 수 있도록 한다.
4. 비디오 및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스토리 텔링
비디오 및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스토리 텔링은 Apple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다.
매출 기준 세계 최대 IT 기업인이 기업은 대상 고객층의 구성원들과 공감하는 열망적인 스토리 텔링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한다.
1984년에 처음 방영된 유명한 "1984"광고는 현상 유지에 도전하는 반항적인 회사로서의 Apple 이야기를 전달한다.
'선물을 공유하세요'광고는 애플의 스토리 텔링에 대한 최근의 예이다.
젊은 예술가가 상자 안에 자신의 작품을 잠그고 어느 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바람이 그녀의 작품이 담긴 종이를 아래 마을로 가져갈 때까지 보관한다.
이러한 스토리 텔링 비디오는 Apple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입소문이 났고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2021.04.09 - [부자를 알라 - 기업편] - 애플 주식회사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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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역사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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